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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용어 & 경제용어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플랫폼 인기 순위 TOP 7

by 디지털노마드 & N잡러 2022.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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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란?

메타버스는 메타(META)라는 가상, 초월의 뜻을 가진 단어와  유니버스(UNIVERSE)라는 우주를 뜻하는 단어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비슷한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가상 세계, 가상현실이란 게임의 화면처럼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아바타를 통해 사람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최첨단 기술 세상입니다. 컴퓨터 게임을 보면 그 안에 캐릭터가 있어 지금까지는 게임만을 주로 했다면 메타버스는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적,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나와 비슷한 아바타 캐릭터를 만들어 회사 미팅에 참석하거나, 유명 가수의 콘서트를 가거나, 세미나나 강연을 열어 진행할 수 있고, 공연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메타버스 기술들이 실생활과 거리가 있고 사용 연령대가 10대 위주여서 전 세대를 아우르기에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뜻

메타버스 플랫폼 인기 순위 TOP 7

1위- 로블록스

미국에서는 코로나 기간동안 로블록스에서 게임을 하지 않은 아이들은 없었다고 말할 정도로 유명한 게임회사입니다. 단순히 게임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내에서 아이템도 판매하고 유저가 만든 게임 입장권도 판매합니다. 게임 내에서 다양한 아바타를 사용할 수 있고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로블록스에서 만든 자체 로벅스 화폐가 사용됩니다.

플랫폼: 모바일, PC, 엑스박스, 태블릿

주 사용연령: 10대 초반

특징: 월간 활성 이용자 1억 5000만명 이상의 글로벌 이용자 보유

 

 

2위-제페토

제페토는 네이버에서 제작한 아시아 지역 1위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누적 가입자가 약 3억 명에 달하며 K팝 팬들이 제페토를 통해 유입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모바일 버전만 가능하며 제페토의 비즈니스 주요 모델은 아바타 판매이며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랫폼:안드로이드, iOS

주 사용연령:10대~20대, 80% 이상이 Z세대

특징:명품 브랜드 구찌, 디올 등이 제페토에 입점되어 있어 매매가 가능.

 

 

3위- 포트나이트

로블록스와 마찬가지로 포트나이트는 미국 10대들에게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사입니다. 제작사는 에픽 게임즈로 단순히 게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명 가수의 공연까지 진행 가능합니다. 실제 트래비 스콧은 포트나이트 게임 안에서 공연을 45분정도 진행해 200억 원이 넘는 수익을 얻기도 했습니다.

플랫폼:PC, 모바일, X박스,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5

주 사용연령: 10대

특징: 모든 플랫폼에서 구동 가능, 비즈니스 모델은 배틀 패스

 

 

4위- 샌드박스

유저가 직접 3D 게임 제작이 가능하고 아이템을 제작하고 현금 보상을 실현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샌드박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게임 내 랜드와 아이템을 판매해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 회사는 아르헨티나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에서 만들었습니다. 

플랫폼: PC, 모바일, 태블릿

주 사용 연령: 10대

특징: NFT 발급 가능, 스테이킹으로 수익화 가능

 

 

5위- 마인크래프트

제작사는 MOJANG 스튜디오로 월간 이용자 수가 1억 2천만 명에 이릅니다. 유저들은 이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직접 집을 짓고 물건을 만들어 서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VR 기기도 접속 가능하며 유저들은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마인크래프트 코인을 충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플랫폼: PC, 모바일, 콘솔

주 사용연령: 10대

특징: NFT를 사용, 판매, 대여할 수 있고 스테이 킹도 할 수 있습니다. 

 

 

6위- 디센트럴랜드

제작사는 디센트럴랜드로 이더리움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디센트럴랜드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해 게임, 응용 프로그램, 3D 장면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은 게임 내 아이템 판매로 이루어집니다. 

플랫폼:PC

주 사용연령:10대~20대

특징: 디센트럴랜드 화폐 MANA를 상요하여 가상의 토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7위- 이프랜드

제작사는 SK텔레콤으로 이프랜드 앱을 실행하면  그 안에서 다양한 이벤트 공간, 야외무대, 콘퍼런스 홀, 루프탑 등을 이용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누적 가입자는 약 500만 명으로 로블록스와 제페토와 비교하면 아직 낮은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주 사용연령: 10대~20대

특징: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이프랜드 안에서 페스티벌, 콘서트, 강연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문제점은?

수많은 기업들이 미래 메타버스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회사명을 메타로 바꿀 정도로 확실한 미래의 방향을 정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기술성과 시장성, 사업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해 메타 관련 기업들의 성장을 지켜봐야 합니다.

  • 가장 시급한 문제는 증강현실을 더욱 실감 나게 구현하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
  • 메타버스 가상세계 증강현실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개인이 이용하기에는 각종 도구들의 가격이 지나치게 비쌈
  • 현재 기술들은 실생활과 거리가 있고, 컴퓨터나 기계 조작에 둔한 연령대까지 확산하기 어려움

 

메타버스에는 문제만 있을까요? 기업들이 미래산업 먹거리로 가상공간인 메타버스에 집중하고 있는 것은 현실입니다. 메타버스 생태계가 언제쯤 본격적으로 펼쳐질지 모르지만 그리 먼 미래는 아닐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세상이 오면 인간관계가 더 넓어질 수도 있다는 기대감도 있고 경험하기 힘든 한정된 삶의 범위를 벗어나 또 다른 세상에서 다양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혁신은 때로는 거부감이 들지만 결국 수많은 기술들이 우리의 삶에 편리함을 제공했듯이 메타버스의 가상세계도 저 개인적으로는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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