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 경제용어

경기후퇴, 경기후퇴의 평가 기준, 경기후퇴와 경기침체 차이점

by 디지털노마드 & N잡러 2022. 12. 29.
반응형

경기후퇴(recession) 뜻

경제 생산량은 항상 변동하며 경제 활동에 최고점과 최저점이 있는 경기순환을 형성합니다. 경기순환에서 저점을 향하면 실직과 실업률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라 생산량 증가가 줄어들거나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발전하지 못하고 기운이 약해진다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경기후퇴는 경제활동이 왕성한 호황이 지나고 하락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경기후퇴의 평가 기준

경제 활동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면서 경기가 하락하는 상태를 경기후퇴라고 하는데 이것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나라별로 다릅니다. 미국은 경기후퇴의 평가 기준은 전미경제연구소(NBER)에서 GDP(국내총생산)가 2분기 연속 하락하면 경기후퇴라고 정의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2022년 2분기 연속 미국의 GDP가 하락하자 미국 예런 장관은 "경기후퇴가 아니다"라고 반박해 의미를 모호하게 했습니다. 

 

이처럼 경기후퇴 평가기준을 딱 하나로 정의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2분기 연속 GDP 감소와 더불어 실업률 증가, 고용이나 산업 생산량의 감소, 총소비액 등의 감소 등 다양한 지표를 참고로 해서 판단해야 단어로 내려진 정의가 아니라 경제순환 속에 올바로 내려진 정의가 될 것입니다.  

 

뉴스에 끊임없이 미국의 물가상승률이나 소비자물가지수(CPI), 근원 CPI, GDP 감소율 등이 보도되는 것은 2023년 경기후퇴를 전망하기 위해서입니다. 결국 이와 같은 지표 결과로 연준은 경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2023년 금리를 더 올릴 것인지, 유지할 것인지, 내릴 것인지 판단하게 됩니다. 

 

경기후퇴와  경기침체(depression)의 차이점

경기후퇴는 영어로 recession,  경기침체는 영어로 depression으로 표기합니다. 경기침체는 다른 말로 '불황'이라고도 합니다. 경기침체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경기후퇴가 경기 순환 속에 하락해 가는 과정의 단계라면 경기침체는 이런 경기후퇴가 길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을 일컬을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경기침체의 현상으로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소매업체들의 재고가 늘어나는 것이나 직업을 잃는 실직자들이 늘어나는 것, 공장들을 줄이고, 회사들의 신규 채용도 하지 않고 그러면서 공공불안이 증가하는 경제상황을 들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예를 들어 볼까요. 경제뉴스에서 미국의 소매판매업의 대표 기업인 월마트의 재고 증가, 타겟의 재고 증가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다는 소식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고물가, 고금리로 소비자들이 긴축재정을 하면서 소비가 둔화되는 현상의 하나입니다. 단순히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소비가 위축되면 기업들은 모든 생산량을 줄여 투자도 크게 축소하게 됩니다. 이미 컴퓨터나 스마트폰 생산량도 내년에는 생산량을 대폭 줄인다는 발표를 했고 관련 기업들의 매출은 감소, 실적은 어닝미스를 기록해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경기침체가 아닐까요? 이미 경기침체에 들어섰다, 아니다 라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사실상 '경기침체'라고 공식적으로 정의해 버리면 책임소재와 여파가 커 경기후퇴나 경기침체에 대한 현상은 다양한 지표와 함께 언급하면서도 정확한 결론 짓기를 회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1929년 미국에 사상 최대의 대공황이 일어나자 그 당시 정치가와 산업계를 이끄는 관계자들은 의도적으로 대공황이 아닌 '공황'이라는 단어를 언급하면서 책임을 축소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결국 1932년 대통령 선거의 주된 쟁점은 대공황의 해결책이었는데 여기서 과감한 개혁을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한 루스벨트 대통령이 후버 대통령을 압도적인 차이로 누르고 당선되면서 미국을 정치적, 경제적으로 새로운 시대로 이끌기 시작합니다. 

 

지금의 경기침체, 경기후퇴, 불황은 역사 속에 어떻게 정의 내려 질까요? 그 정의의 기준을 미국정부에게만 의존해야 할까요? 우리는 어떻게 이 난국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한국은 세계 속에 어떻게 생존하게 될까요? 같이 고민해 봐야 할 과제인 것 같습니다. 

 

파월 피봇 정의

 

파월 피봇(Powell Pivot) 뜻

파월 피봇(Powell Pivot) 뜻 원래 피봇(pivot)의 사전적 의미는 마찰을 적게 하기 위하여 회전하는 축의 지점 끝을 원뿔꼴로 한 것을 의미하며 체육 분야에서는 농구, 핸드볼, 배드민턴 등의 구기나 댄

momisceo.tistory.com

 

반응형

댓글